이글루스 로그인
[몬스터헌터 프론티어] 운영이 그렇게 막장인가?


이번에 캐쉬템 추가된거때문에 다들 막장이다 막장이다 말이 많은데

몬스터헌터는 어차피 콘솔게임기반이다보니 실제 mmorpg들이랑은 많이 차이가 있습니다.

유저간 거래도 불가능하고 pvp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만약 다른 유저가 캐쉬를 잔뜩 사용해서 강해졌다고 해서 그게 그렇게 나쁜일인가요?

기타 mmorpg의 경우는 다른 유저가 갑자기 엄청 강해지면 pvp에서도 불리하고 자신의 가지고 있는 아이템의 시세라던가 이런것때문에 신경쓰일수 밖에 없지만

몬스터헌터의 경우는 다른유저가 갑자기 세진다고 해서 자신이 손해볼일은 거의 없습니다.

몬스터헌터를 psp로 멀티를 한다고 생각해볼때

다른 사람이 치트를 써서 엄청 강한캐릭터를 가져왔다고 해서

그거때문에 화낼 필요는 없겠죠.


그리고 뭐 대규모 패치후에는 유료화 될지도 모르겠지만

현재 이정도면 다른 부분유료화 게임들에 비해 정말 양심적으로

캐쉬템을 팔고 있다고 생각되는데요. 캐쉬를 하나도 안질러도

게임하는데에는 전혀 지장이 없을정도이니까요
by 아미티 | 2009/05/24 12:51 | 妄想 | 트랙백 | 덧글(36)
트랙백 주소 : http://HighLucky.egloos.com/tb/2355557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투미러브 at 2009/05/24 12:53
그게... 물욕템 파는거는 상관없는데 캐릭터 이동권같은게 문제죠... 그야말로 현질하세요. 캐쉬로 보장해드려요. 이거랑 같은말이니 말이죠.
Commented by 아미티 at 2009/05/24 13:42
캐릭터 이동권까지 포함해서 쓴 글인데..
Commented by 시로야마다 at 2009/05/24 13:08
물욕템이 아니라, 케릭터를 사고 파는것을 공식적으로 인정해버린 가장 최근의 업데이트가 막장인겁니다;;

아시다시피 몬스터헌터라는 게임은 장비가 아무리 좋아도 컨트롤이 안되면 상위장비 끼고도 하위 몬스터한테 죽는 경우도 있어요[경험자<-]

종종 자신의 컨트롤레벨에 맞지 않는 퀘스트에 겁없이 참여했다가 무기/갑옷 성능믿고 닥돌해서 3다이 해보세요.

....엄청 민폐에요. 실제로 2G카이에서 그런사람들때문에 게임 플레이가 막혀 한탄하시는 분도 많구요. 이미 프론티어가 아니라 포터블판에서 에딧유저(프론티어로 가면 케릭터 선물을 이용해 현질로 케러를 산 현질유저)때문에 문제가 많았었습니다..

..지나가다가 우연히 봐서 이상한 덧글 남겨 죄송합니다마는..
물욕템판매까지는 어느정도 찬성이었습니다만, 정말 아번의 케릭터
선물은 정말 해도해도 너무한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Commented by 아미티 at 2009/05/24 13:45
덧글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본문은.. 이번에 추가된 캐릭터 이동권에 대해쓴글이 맞습니다.


애초에 그정도로 컨트롤이 안되는 사람이 현질을 해서 캐릭터를 살거라고 생각되지는 않네요.

만약 컨트롤이 안된다고 하더라도 현질까지 해가면서 게임을 할 열정이면 금방 익힐거라고 생각하고요
Commented by 시로야마다 at 2009/05/24 13:55
남이 키워놓은 케릭터와 장비를 그냥 돈으로 주고 사서 게임내에서 아무런 고생없이 사용하는게 열정이 있는 행동이라는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만..;; 그렇게 생각하신다면야 할수 없지요.
Commented by 아미티 at 2009/05/24 14:04
글쎄요 현금이 나가는게 고생없다고 생각하신다면..
무척 부유하신분이겠군요.

간단하게 생각을 해보죠. 실제로 저 캐릭터 이동권을 이용해서 현질을 하는 유저는 누구일까요.

1. 몬헌을 이제 한번 해보려는 유저
2. 몬헌의 중수정도에 해당하고 앞으로도 열심히 하려는 유저
3. 몬헌의 중수정도에 해당하고 몬헌에 열정이 없는 유저
Commented by 아메이카 at 2009/05/24 14:14
1번.
Commented by 아미티 at 2009/05/24 14:17
할말이 없군요
Commented by 아메이카 at 2009/05/24 14:20
2번유저가 몬헌에 재미를 깨달았다면 안지를태고,
못깨달았다면 지를껍니다.

몬헌이란게 다른게임이랑 재미를 주는 부분이 달라서.

몬헌 좋아하시는분들은 다들
최하급 장비들고 얀쿡잡은 기억이 생생하실겁니다.
Commented by 아미티 at 2009/05/24 14:27
몬헌의 재미를 깨달았다고 해도 모든사람이 그렇게 시간이 많은건 아니죠.
Commented by 시로야마다 at 2009/05/24 15:25
제가 그 [죽어라 좋아하지만 시간이 안나서 잘 못하는] 유저입니다.

2G를 예약으로 사서 아직 전체 퀘스트의 반 조금 깰까 말까 했지요..
Commented by 有明 at 2009/05/24 13:20
몬헌 프론티어 운영은 굳이 요즘 아니어도 막장이었음..
Commented by 아미티 at 2009/05/24 13:46
한두차례 사건이 있긴했지만..

소문에 의해 부풀려진 부분이 많다고 생각함
Commented by 바르도나 at 2009/05/24 13:51
몬헌의 장비스펙 = 유저 숙련도 였던 걸 감안해보면 계정간 캐릭터 이동을 좋게 봐 줄 수가 없죠 머.
Commented by 아미티 at 2009/05/24 14:07
물론 직접 힘들여서 아이템을 구해 장비를 입는 유저로서는 좋게 볼수 없는게 사실입니다만
특별히 자신에게 피해가 오지 않고 오히려 이로인해
한게임측의 수입이 보장되어서 게임 계정비가 싸진다거나 무료가 될수 있다면 찬성할 일 아닐지
Commented by 아메이카 at 2009/05/24 14:13
포터블이나 PS2몬헌을 400~500시간 이상 한 유저가 아니라면
갑자기 100랭대의 퀘스트를 하면 무조건 발립니다

몬헌이란 게임이 방어구의 성장률보다
몬스터의 공격력 성장치가 훨씬 커서...

거기다 몬헌의 재미가
자신의 성장+장비맞추기 같은거라서
몬헌에서 템(캐릭파는거지만 뭐 거의 템파는거나 마찬가지죠..)파는건
다른게임에서 템파는거랑은 좀 다릅니다. 레벨까지 같이 판다고 해야되나.

이런 유저가 늘어나면 한사람이 3다이하면 퀘스트 실패인 몬헌 특징상
다른유저에게 피해가 올수밖에 없습니다.
Commented by 아미티 at 2009/05/24 14:18
무조건이라는 말을 그렇게 간단하게 할수 있을까요. 그리고 정말로 그렇게 무조건 발린다면 그 유저는 알아서 곧 몬헌을 접겠죠.
Commented by 아메이카 at 2009/05/24 14:23
근데 얘기가 자꾸 '캐쉬템으로 강해지는게 안될일이냐?'
라는 게이머 중심으로 가는데 사실 이게 문제인건
딱봐도 '현질'의 도구 보이는 캐쉬템을 내놓았다는게 문제인겁니다.

친구를 도와줄려고 하는 몬헌유저가 있다고칩시다.
이친구는 몬헌을 오래해서 장비도 좋고 그런데
그런유저일수록 '몬헌의 참맛'을 알테고
자기 친구가 그런 몬헌의 참맛을 못느끼게 된다는걸 알면서도
거의 2만원돈 지불해가며 장비고 아이템이고 넘겨줄까요?
Commented by 아메이카 at 2009/05/24 14:24
그리고 무조건 발립니다.
한대맞으면 체력이 1/3~1/2 가까이 날아가고
회복약도 몬스터 패턴을 잘 꿰서 틈을 노려 마셔야 되는데
안발리고 버틸수 있을까요?
Commented by 아미티 at 2009/05/24 14:25
현질의 도구라는걸 부정한적은 없습니다.

현질이라는건 어차피 거의 모든 mmorpg에 존재하는것이고, 그것까지 다 포함해서 이 글을 적은것입니다.
Commented by 아미티 at 2009/05/24 14:26
그 패턴이라는걸 익히는데 400~500시간이나 필요할까요
Commented by 아메이카 at 2009/05/24 14:32
물약빨 틈은 금방배우겠지만 그 물약이 수량제한이 있으니
결국 잘피하는걸 익혀야지요
Commented by 아미티 at 2009/05/24 14:34
패턴을 익히면 자연히 잘 피해지는것 아니겠습니까
Commented by 아메이카 at 2009/05/24 14:35
저멀리서 돌진이나 브레스 유도해서 물약빠는거랑
때리가다 철산고나 돌진타이밍에 피하는건
차원이 다른데요
Commented by 아미티 at 2009/05/24 14:38
자꾸 논점을 벗어나시는군요.

이에대한 답변은 하지 않겠습니다.
Commented by 아메이카 at 2009/05/24 14:53
논점이 벗어났으면 뭐가 벗어났는지 얘길해야지
그냥 그러니깐 난 대답안함 이러시나요.

뭐 할말 없으시면 더 안하셔도 되고
Commented by 아메이카 at 2009/05/24 14:31
현질 불법인데요.
아 우리나라는 현질 중계만 불법이던가..

Commented by 아미티 at 2009/05/24 14:34
현질은 불법이 아닙니다.

위법사항에 해당되는 경우는
그걸 생계유지의 수단으로 하는경우.
그리고 이번에 추가된 미성년자가 현거래를 하는경우 입니다.

현질이 불법이면 아이템매니아같은 사이트가 버젓이 운영을 하고 있을리가 없죠
Commented by 아메이카 at 2009/05/24 14:38
적절한 현질은 게임의 활성화를 부르니...

게임업체측에서는 말로만 불법이다 하지마라 그러면서
눈감아 주지요
Commented by 아미티 at 2009/05/24 15:04
게임업체에서 법을 정할수 있을리가 없죠.

엄연히 합법입니다
Commented by 시로야마다 at 2009/05/24 15:45
제32조 (불법게임물 등의 유통금지 등 )
①누구든지 게임물의 유통질서를 저해하는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다만, 제4호의 경우 「사행행위 등 규제 및 처벌특례법」에 따라 사행행위영업을 하는 자를 제외한다.<개정 2007.1.19>

----- 이하 생략------

7. 누구든지 게임물의 이용을 통하여 획득한 유·무형의 결과물(점수, 경품, 게임 내에서 사용되는 가상의 화폐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게임머니 및 대통령령이 정하는 이와 유사한 것을 말한다)을 환전 또는 환전 알선하거나 재매입을 업으로 하는 행위



부칙(정부조직법) <제8852호, 2008.2.29>
제1조 (시행일 )
이 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다만, 제31조제1항의 개정규정 중 “식품산업진흥”에 관한 부분은 2008년 6월 28일부터 시행하고, 부칙 제6조에 따라 개정되는 법률 중 이 법의 시행 전에 공포되었으나 시행일이 도래하지 아니한 법률을 개정한 부분은 각각 해당 법률의 시행일부터 시행한다.


(출처 :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제08852호 2008.2.29 )


일단..현거래는 불법맞습니다.
아메이카님 말씀대로 그저 회사측이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눈감아주고 있을 뿐.. 그걸 한게임은 뻔뻔하게도 교묘하게 말을
돌려서 마치 선물을 주는것 처럼 포장해서 유저간의 계정거래를
활성화시키면서 동시에 자신은 수수료까지 챙겨먹으려고 하는
더러운 생각을 하고 있죠.



http://musikjoe.egloos.com/4143110

뭐 저같이 말주변이 부족한 사람이 설명하기보다는 국내에서 거의
최고 베테랑이며 몬스터헌터에 대한 투자를 최고로 아끼지 않으시는
헌터님의 포스팅 하나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Commented by 아미티 at 2009/05/24 16:08
7. 누구든지 게임물의 이용을 통하여 획득한 유·무형의 결과물(점수, 경품, 게임 내에서 사용되는 가상의 화폐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게임머니 및 대통령령이 정하는 이와 유사한 것을 말한다)을 환전 또는 환전 알선하거나 재매입을 업으로 하는 행위


업으로 하는 행위라고 적혀잇죠. 위에서도 제가 말한것 같은데요. 업으로 하지않으면 합법입니다.
Commented by 푸른태초 at 2009/05/24 16:11
역시 현거래는 예민한 문제군요...
Commented by 장씨 at 2009/05/24 21:36
자신이 손해보지 않는다. 또는 타인에게 피해가 가지 않는다. 라고 한다고 해서, 문제가 없다고 볼 순 없습니다.

포스팅에서 언급한 대로, 콘솔 게임의 성격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게임이라 솔플 유저일 경우에는 타인에게는 피해가 안 갑니다.

어디까지나 솔플 유저라고 한정했을때는, 그러한 캐쉬템이 피해가 전혀 없는 것 처럼 보여지지만, 그러한 치팅과 같은 구조로 캐릭터를 접했을때(캐쉬로 받거나, 또는 지인에게서 계정을 양도받거나)

게임의 컨텐츠를 즐기는 속도가 차이가 나게 됩니다.

낮은 수준의 컨텐츠는 쉬워서 빠르게 질리고, 높은 수준의 컨텐츠는 패턴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감당하기 어려워 손을 놓게 됩니다. 중간 수준의 컨텐츠라고 해도, 유저의 실력이 뒷받침되지 못한다면 그 역시 비교적 낮은 수준에 머물게 될 뿐이고, 보상이며 난이도면에서 구미를 당기지 못하기 때문에 지루해 집니다.

지루해 진다는 것은 게임이 질려버리게 되고 빠른 속도로 게임에서 손을 떼게 되는 현상이 됩니다.

결국 남은 것은 샀던 것과 마찬가지로, 캐쉬를 이용하여 캐릭터를 파는 것 밖에 남지 않게 됩니다.

이는 마치 콘솔 게임에서의 지루해 진 게임을 매각하여 돈으로 되돌려 받는것과 유사한데, 이 경우 액플을 써서 쉽게 질리든 말든 상관은 없는 일이죠. 제대로 돈 주고 사고, 팔았다면 말입니다. 물론 중고 물량이 빠르게 나오면 그만큼 정식 발매판 밀봉의 구매 의욕이 전반적으로 저해하기 때문에 단점은 있지만 현재 말하고 있는 대상은 몬헌 '온라인'이므로 패스하도록 하겠습니다.

몬헌 '온라인' 즉 MMO기반이죠. 보통의 콘솔 게임과 같은 방식을 추구한다면 굳이 'MMO'가 아니어도 될 것입니다. 하지만 몬헌 온라인은 온라인이고, 그러한 여러명의 온라인 유저를 바탕으로 마케팅과 서비스를 통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유저들은 온라인 플레이를 기반으로 싱글 플레이로는 접근하기 어려웠던 영역을 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반대로 말하면, 회사는 MMO 게임을 서비스 할때 유저가 많고, 지속적으로 수익을 창출해 낼 수 있는 구조여야 회사로서는 단기적이 아닌 장기적인 관점으로 서비스를 하게 될 것이고, 유저들도 쉽게 망해버릴 것 같은 게임에는 손을 대기 힘드므로, 회사가 지속적으로 운영이 가능한 상태를 희망합니다. 자신들이 혼자서는 하기 힘든 플레이를 여러 명과 플레이하고 즐기기 위해서라면 말이죠.

그런데 캐릭터 이전 캐쉬템이라고 하는 것은 소위 콘솔게임의 액플을 돌린 것과 같은 행위로서,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컨텐츠를 즐기는 속도와 수준에서 차이가 나게 되며, 전반적으로 게임이 빨리 질리게 되는 현상을 만듭니다.

이는 지속적으로 유저를 모으고 유지해야 하는 것과는 달리 일시적으로 유저를 끌어 모으게 될 뿐, 어차피 빠져나가게 될 유저임에는 크게 변함이 없습니다.

즉 이러한 캐쉬 서비스는 유저에게 봤을때 단기적인 돈벌이에 급급해 보일 뿐만 아니라 게임의 수명마저 갉아먹게 될 위험성이 극단적으로 드러나 보이는 것이죠. 그것을 인지하지 못하거나 또는 무시하려는 것은 서비스측인 한게임일것입니다.


그리고 아미티님은 중수이면서 앞으로 열심히 하려는 유저가 캐쉬를 지를 것이다 라고 여기시는 것 같은데 그건 절대 무리라고 봅니다. 그리고 설령 그렇다고 한다면 차라리 말려야 합니다. 그건 이제 막 맛을 들인 유저가 게임을 접는 가장 빠른 길을 눈 뜨고 바라보는 거나 마찬가지니까요. 정말로 저런 캐쉬템을 지른다면 재료를 모으거나 몬스터를 상대하는 것이 너무 어려워서 편법적인 길을 찾는 하수일 뿐입니다. 중수라고 한다면

콘솔게임에서도 치팅이나 액플은 게임의 초기, 중기, 후기, 또는 2회차라 하더라도 게임의 수명을 갉아먹는 독일 뿐입니다. 예외적으로 게임내에 있는 컨텐츠가 매우 새로우며 액플이나 치팅에 의한 데이터 변형과 크게 관련이 없다면 모르겠지만, 몬헌은 꾸준한 데이터의 축적(경험,재료,랭크 등)이 쌓여서 컨텐츠의 범위를 확장하는 게임이므로, 이러한 치팅행위는 게임의 재미를 크게 반감시킬 뿐입니다.


그리고 솔직히 잦은 액플 사용으로 인해 게임의 컨텐츠를 너무 빨리 소진하여 흥미를 잃게 된 경험자로서도 저러한 캐쉬템은 그야말로 한시적으로 돈만 바라보고 내놓은 것이라고 밖에 여겨지지 않습니다.
Commented by 아미티 at 2009/05/25 22:19
긴 덧글 감사합니다.
어쩌다보니 답글이 늦어졌네요.
(이 답글을 읽으실지 모르겠지만..)

게임수명이 짧아진다는 단점은 확실히 있을수 있겠네요.

별로 이런 소모성 논쟁을 하고 싶었던건 아닌데 자꾸 논점에서 벗어나서 말꼬리만 잡는 덧글들때문에 좀 흥분했던것 같네요.

이글의 애초의 의도는 기존의 몬스터헌터를 좋아하던 사람들이 몬헌F를 해보려다가도 운영이 막장이라는 말만듣고 포기하는 경우가 많은것 같아서 그게 아쉬워서였습니다.

잦은 액플사용은 확실히 게임을 재미없게 할수도 있지만 게임을 즐기고 싶지만 시간이 부족한 유저에게는 장점이 될수도 있거든요.
결국 액플을 쓸지 말지를 정하는건 자신이니까요.

액플이 존재한다고 해서 모든 유저가 액플을 써서 게임을 하는게 아닌것 처럼 저런 캐쉬아이템이 있다고해서 모든 유저가 그걸 사용하지는 않고 필요한 유저만 사용한다면 크게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Commented by 이런.. at 2009/06/12 16:23
2g입문자인데..걍피습이나해야할듯
공유기 사서 카이나..ㄷㄷ

:         :

:

비공개 덧글

<< 이전 다음 >>
all rights reserved (c) 2004. HighLucky.egloos.com